한우프라자 X 정육왕

한우프라자

축산물전문판매장, 구이전문식당, 소비자체험시설(한우홍보관, 축산체험관 등) 및 교육, 문화 시설이 종합된 사업장으로 축산농가 활성화와 지역브랜드 축산물 판매 증대를 위해 농∙축협이 설립하였습니다.
(*정육판매와 구이전문식당만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한우프라자로 볼 수 있습니다.)
2019년 12월, 기존 축산물플라자에서 '한우프라자'로 명칭이 리뉴얼 되었으며 전국적으로 202개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

한우프라자의 기능

축산물 판매 및 전문 음식점
  • 농산물, 지역특산물 병행 판매함으로써 전국 각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  • 한우 부위별 판매와 한우국밥, 한우차돌된장찌개, 한우탕 등 한우를 활용한 메뉴 개발을 통해 한우의 메뉴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.

브랜드 마케팅 중심의 전시·홍보의 장
  • 전국에 위치한 지점에서 지역주민 및 관광객에게 조합원에서 생산한 축산물을 판매하고 홍보함으로써 브랜드 마케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.
  • 판매장을 중심으로 지역 내 급식, 주변 매장과 연계하고 지역 축제, 직거래장터에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고객 접점을 이뤄내고 있습니다.
  • 교육, 문화시설이 포함된 복합공간으로서 지역 문화센터로서의 기능 또한 수행하고 있습니다.

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축산물 공급원
  • HACCP 인증 도축장과 한우 DNA 검사 및 항생제 잔류 검사를 통해 위생안전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.
  • AI·구제역 등 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농협의 지속적인 방역서비스와 농가 지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.
  • 한우·젖소·돼지개량사업소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갖춘 유전자원을 개발함으로써 안정적인 축산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.

한우프라자 매장

· 식당형: 매장에서 직접 주문하고 먹는 식당 형태
· 판매장형: 고기만 구입할 수 있는 정육점 형태
· 판식형: 식당과 판매장 복합 운영 형태로 판매장에서 고기 구매 후, 식당에서 상차림비만 지불하고 운영하는 형태